알라딘MGG와이드바


블로그를 위한 검색 엔진 최적화 기법(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와 검색 엔진 등록 블로그

[http]검색 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라는게 있다. 한 마디로 검색 엔진이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잘 검색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이다.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공개되어 있지 않고 로직도 계속 바뀌기 때문에 정답이 있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http]Naver 디스플레이광고나, NHN 파워키워드 광고등록비를 생각해 보면, 따로 광고하지 않아도 검색 결과 최상단에 자신의 블로그나 웹페이지가 나올 수 있다는 건 굉장한 일이다. 이러다보니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SEO 전문 컨설팅 업체가 있다. 하지만 컨설팅까지 받지 않아도 몇 가지 기본적인 조치만으로 많은 변화를 볼 수 있다.

먼저 블로그 제목이다. 예전 내 블로그 제목은 '박피디의 게임 아키텍처 블로그' 였다. 하지만, '내가 게임 개발에 대해서 검색한다면 과연 어떤 단어로 검색할까' 를 생각해 보니 '게임'과 '아키텍처'는 그다지 어울리는 단어가 아니었다. 그래서 '박피디의 게임 개발 이야기'로 제목을 바꿨다. 검색엔진은 제목에 가중치를 준다는 얘기가 있으니 블로그 제목이나 글 제목을 쓸 때는 내 블로그의 특징을 알려줄 수 있는 중요한 단어를 꼭 포함하는게 좋겠다.

검색엔진에 사이트 등록하기 #

다음으로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하자.
[https]네이버 검색 등록
[http]구글 URL 제출
[https]다음 검색 등록
[http]다음 블로그 rss 등록 : 블로그, 카페검색 문의 -> 내블로그 검색(RSS) 등록
[http]네이트 홈페이지 등록
[http]파란 홈페이지 등록
[https]야후 홈페이지 등록
[http]야후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http]MSN에 사이트 등록하기
2010년 7월 8일에 각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동록했는데 확실히 블로그 유입경로가 다양해지고 레퍼러가 늘어났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 rss 등록' 같은 경우 '네이버 로봇이 자동으로 인터넷상의 블로그를 방문하여 문서를 수집'했기 때문에 이미 블로그 검색 결과에 반영되고 있다는 답장을 받았다. 꼭 직접 등록하지 않아도 bot 이 등록하는 경우도 있는 듯하다.

메타사이트 등록하기 #

여러 블로그를 모아서 보여주는 메타블로그 사이트들이다. 나도 어쩌다가 이오공감 같은데 글이 올라가면 방문자 수가 급증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http]'zinicap의 검색엔진 마케팅(SEM) -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네이버 방문율 높이기'에서 지적한 것처럼 '메타 블로그와 연을 끊으면 검색 유입량이 높아진다'는 점도 고려하자. 순간의 인기를 얻기 위해서 이슈글만 올리다보면 전체적인 블로그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내가 가끔 걸그룹 소식을 올리는 것은 정말 걸그룹을 좋아하기 때문이지, 이슈글을 노리고 쓴게 아니다. 쿨럭...) [http]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 - 5. 베스트 글과 이슈 글의 진실은 조회수 0 도 자세히 읽어보자.
다시 돌아와서 이글루스에서는 공식적으로 다음뷰,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블로그스포츠(현재 서비스 중단 상태), 오픈블로그를 지원한다. 각각에 대해 알아보자.
[http]daum view : [http]이글루스에서 공식지원한다. 다음뷰에 로그인해 보면 지금까지 다음뷰에 올라간 글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http]블로그마케팅 매뉴얼 - 다음뷰 인기뉴스 위젯 활용법
[http]다음View -> [http]MY view 퍼가기 -> 소스 퍼가기를 한 뒤 이글루스 html/script 위젯으로 바로 붙일 수 있다.
[http]mixsh 공식 블로그 - 드디어!!! 이글루스에서도 믹시 위젯 설치가 가능해졌답니다
[http]올블로그


?HanRss 등록하기 #

첫 화면 -> 전체보기 -> [http]디렉토리 등록하기 -> 자신의 블로그 RSS 를 적당한 분류에 등록한다.
테마 등록도 가능하다. 오른쪽 아래 테마 -> [http]전체보기 에서 자신의 블로그와 맞는 테마를 찾은 뒤 자신의 블로그 RSS 를 등록한다.
한RSS 안에는 [http]RSS 홍보 라는 메뉴도 있다. 한RSS 포인트를 어떻게 얻는건지 모르겠다.(이제는 없어진 서비스인 거 같기도 하다. 로긴 한번에 30점이라는데 왜 나는 0점일까?)

관련검색어 활용하기 #

관련 키워드를 테그에 등록시켜서 검색에 걸려들게 하려면 관련검색어를 먼저 알아야 겠다. 아래 사이트가 도움을 줄 수 있다.
[https]google adwords 구글 애드워즈에서는 키워드 도구 등으로 관련검색어를 볼 수 있다.
[http]네이버 키워드광고 - 따로 광고주 로그인을 해야 한다. 따로 돈 내지 않아도 가입된다. '키워드 추천' 기능으로 관련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http]uxkorea - 연관검색어분석
[http]다음은 관련검색어를 3줄까지 보여준다.

국내 검색엔진 최적화 공식 19가지 #

[http]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 중급 에 '국내 검색엔진 최적화 공식 19가지' 가 나온다. 국내 검색엔진 방식은 [http]Google 의 검색방식과는 꽤 다른 듯 하다. 그에 대해서는 [http]검색엔진 최적화(SEO)와 네이버 검색 최적화 를 참고해보자.
01. 제목,본문,태그에 반드시 노출시키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가 들어가야한다.
02. 제목을 본문 첫 줄에 반복해 준다.
03. 본문에는 핵심 키워드가 최소 3회 이상 20회 이하의 횟수로 반복해 준다.
04. 본문 내의 핵심 키워드의 배치는 적절한 간격을 유지한다.
05. 본문 내의 핵심 키워드에는 볼드처리나 색상을 변화시켜준다.
06. 콘덴츠의 구성방식은 이미지 텍스트 이미지 텍스트 형식의 배열로 구성한다.
07. 본문에 배치될 이미지의 갯수는 최소 6개 이상 최대 20개 이하로 구성한다..
08. 이미지의 파일명도 핵심 키워드와 동일한 파일명으로 맞춰준다.
09. 댓글과 트랙백은 최소 1개이상은 있으명 좋고 많을 수록 좋다.
10. 포스트 본문의 5분의 4지점에서 5분의 5지점 사이에 포스트의 내용과 연관된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해서 삽입한다.
11. 동영상 파일명 또한 핵심키워드와 일치시켜 준다.
12. 글을 발행한 초기에 해당 포스트의 조회수가 높을수록 유리하다.
13. 본문에는 자신의 이전글이나 동일한 주제의 다른 블로그의 글을 링크로 삽입하되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좋다.
14. 내가 작성한 글이 다른 블로그나 카페 커뮤니티 등으로 링크되면 좋다.
15. 블로그의 나이는 오래될수록 유리하다.
16. 꾸준한 포스팅을 통해 블로그 자체점수를 높여야 한다.
17. 내 블로그를 지명도가 높은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링크시켜주면 좋다.
18. 카테고리 구성 또한 검색엔진을 고려해서 핵심 키워드를로 구성한다.
19. RSS 구독자가 많을수록 좋다
[http]블로그 검색 최적화 공식

유입 경로 분석하기 #

이글루 관리 -> 세부통계에도 리퍼러 순위(URL별, 도메인별), 검색 키워드, 방문 페이지별 순위가 나온다. 하지만 이걸로는 꽤 부족하자. 좀 더 상세한 분석을 하려면 [http]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sys) 를 활용한다.
이글루에서 Google Analsys 를 쓰려면 [http]Purewell.BIZ - Google Analytics를 이글루스 위젯으로 사용 가능 를 참고하자. 한 줄 요약하자면 이글루 관리 -> 디자인 -> 내저장위젯 -> html/script위젯만들기 선택 -> html/script 에 Google Analytics 에서 받은 코드 입력 -> 내저장스킨으로 돌아가서 -> 메뉴/위젯 설정 -> 최상단의 '위젯 추가/선택' -> 내 저장 위젯 에서 아까 만든 위젯을 선택해 체크버튼을 보이게 하면 메뉴 하단에 위젯이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다.
(Google Analsys 에 대해서는 따로 블로깅 하도록 하겠다.)

왜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해야 하는가? #

블로그에 올블릿이니 구글 애드센스니 하는 광고를 1달 정도 붙여보니 나같은 일반 블로거(파워 블로거의 반대말은 뭘까요?)는 광고로 돈을 벌 수 없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럼 뭐하러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해야 할까?
'사기 교양강의' 서문에 포전인옥(抛磚引玉) 얘기가 나온다. '벽돌을 던져 옥을 끌어들인다'는 뜻인데, 하찮은 의견을 먼저 내놓아 다른 사람들의 귀한 견해를 유도한다는 비유다. 아무도 보지 않을 글이라면 개인 일기장에 쓰면 된다. 블로그에 글을 쓰는 이유는 나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서 이를 통해 더 좋은 이야기를 얻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그럴려면 먼저 다른 사람이 내 글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를 신경써야 한다. SEO 에 조금만 신경쓰면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Yes24위대한게임의탄생3

위대한 게임의 탄생 3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