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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실패사례 : 남들이 안하는건 못 해서가 아니라 다 이유가 있어서다 개발 이야기

블로그 중에서 기획실패사례라는 재미있는 글을 봐서 링크 겁니다.
블로그 주인장이 프로그래머인 듯 한데 고생을 많이 하셨나 봅니다.

프로그래머가 기획팀과 일을 하다보면 '이건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들 때가 꽤 있습니다.
모 PD 도 '게임개발은 기획팀 없이 할 수 있다' 라고 했고,
훌륭한 프로그래머 한 분도 '기획팀이 해달라고 뭘 가져올 때마다 안 된다고 했기 때문에 우리 게임이 성공했다' 라고 자신있게 얘기하더군요.

그래도 기획팀을 너무 안 좋게만 보면 안 될 거 같습니다. 기획자가 하늘을 보는 사람이라면 프로그래머는 땅을 보는 사람입니다. 땅만 보고 걸으면 넘어지지는 않겠지만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없겠죠. 대신 하늘을 보는 사람이 낭떠러지로 가자고 하면 '거기는 안 된다'고 다른 방향을 잡아줘야 겠지요. 때로는 허무맹랑해 보이는 기획이 와도 그걸 실현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주는 게 프로그래머의 역할입니다. 가끔 기획이 해 달라는대로 해 줘야 하지 않느냐, 그걸 못 해 내면 프로그래머로서 부끄러운 일 아니냐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우리의 최종 고객은 기획자가 아니라 유저들입니다.

'남들이 안하는건 못 해서가 아니라 다 이유가 있어서다' 이 문구는 앞으로 새로 게임팀에 들어오시는 분들께 꼭 들려주고 싶은 얘기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링크가 전부 비공개로 바뀌었네요. 참고하세요.)

기획실패사례 : 스토리텔링에 대한 집착 2011.04.10

기획성공사례 : 서버프로그래머와 밸런싱 성공 [4] 2011.04.07

기획실패사례 : 옵션달린 아이템 드롭 [2] 2011.04.06

기획실패사례 : 길드포인트 시스템 [16] 2011.04.05

기획실패사례 : 자유도가 높은 기획 [2] 2011.04.05

기획실패사례 : 퀘스트 연출과 스토리 텔링 2011.04.01

기획실패사례 : 세금납부 시스템 [1] 2011.04.01

기획실패사례 : 공성전 지원 아이템 지급 [2] 2011.03.29

기획실패사례 : 장검과 롱소드 [2] 2011.03.28

기획실패사례 : 우리 단검이 장검이 되었어요. [3] 2011.03.27

기획실패사례 : 와우스타일 캐쉬템 가방 [2] 2011.03.25

기획실패사례 : 레벨디자인 실패사례 [1] 2011.03.14

기획실패사례 : 확장성 없는 아이템 이름 네이밍. 2010.12.05

기획실패사례 : 스킬모듈시스템 2010.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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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백

덧글

  • storm 2011/04/15 21:14 # 답글

    아... 이 글들 아직 다 읽어보진 않았지만 개인적으로는 잘 엮어서 책으로 냈으면 하는 바람이 ㅎㅎㅎㅎㅎ
  • 박PD 2011/04/15 22:31 #

    저는 개인적으로 '게임실패 postmortem' 을 각 파트별로 모아보거나, 우리나라 게임개발 위인전이 책으로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ㅎㅎ
  • 몽상가 2011/04/16 00:09 #

    와 개임 게발 위인전! 재밌겠어요! ㅎㅎ
  • Entropy 2011/04/16 00:14 # 답글

    프..프로그래머가 발리고 있어요....

    아...아무튼 좋은 글이네요!
  • zirtman 2011/04/16 02:12 # 답글

    기획자 저 ㅅㅂㄹㅁ... 보면 볼수록 빡이 칩니다
  • 긁적 2011/04/16 02:24 # 답글

    이거 좋은 글이군요. 잘 읽어 보겠습니다. ㅎㅎ
  • milln 2011/04/16 02:59 # 답글

    아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런데 저기에 등장하는 기획자는 게임을 너무 안 해본거 같군요; 옵션달린 아이템 드롭이나 스킬모듈 시스템은 딱 봐도 epic fail..
  • 미스트 2011/04/16 05:13 # 답글

    근데 가끔 저 실패 사례 중에 뭔가를 구현해 내고도 대박치는 게임이 있......
  • L君 2011/04/16 08:28 # 답글

    기획자는 하늘을 보는 사람이고 프로그래머는 땅을 보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실수입니다.거기에서부터 갈등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 박PD 2011/04/16 12:02 #

    개발팀 규모가 많아지면 각자 전문영역이 생기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 않을까요? 프로그래머가 기획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건 아닙니다만, 둘 다 잘 하는 것도 쉽지 않겠죠.
  • 디카스테스 2011/04/16 09:46 # 답글

    굿입니다. !!
  • THERAPY 2011/04/16 13:43 # 답글

    길드포인트 시스템 보고... 아...

    게임은 아니고, 다른 분야의 개발팀에 있는 사람으로서 초기 개발때 하루에도 수십번씩 기획부 내려가서 다 갈아엎어버리고 싶은 적이 한두번이 아닌데 정말 저 기획자 죽이고 싶네요 ㅡ,.ㅡ
  • 박PD 2011/04/16 17:25 #

    프로그래머도 실수 할 수 있으니까요, 서로 도우며 살아야줘.
  • BlackGear 2011/04/16 20:00 # 답글

    요즘 대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저것들이긴한데;;;
  • 박PD 2011/04/16 20:13 #

    오... 대학에서 이런 걸 배우시나요?
  • BlackGear 2011/04/16 20:32 #

    그냥 다 참고사항으로... 첫수업때부터 이러이러하지말라고 가르쳐주시는데... 뭐 사실, 생각해보면... 사람을 잘 이해하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아닌가... 그렇게 생각합니다. 물론 쉽진않지만.
  • 박PD 2011/04/16 21:29 #

    해 보시면 쉽지만은 않을 겁니다. 그래도 미리 배우고 생각해 두면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 하얀까마귀 2011/04/17 02:06 # 답글

    저런걸 다 한번쯤은 몸으로 때워가며 익혀야 기획자 한사람 만들어지는 것 같네요. :)
  • 박PD 2011/04/17 11:26 #

    프로그래머도 직접 일하면서 느껴봐야 아는 거 같아요.
  • 마이즈 2011/04/18 09:46 # 답글

    음.. 다들 좋은 사례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만, 저는 조금 생각이 다릅니다.
    기획실패사례라기 보다는 기획자를 잘 못 만난 사례가 아닐까 싶어요.
    솔직히 기획자 입장에서 보기에도 저 내용에 나오는 기획자는 너무 문제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사례들 때문에 정말 열심히 잘하시는 분들마저 평가 절하되고 편견이 생길까봐 걱정입니다.
  • 박PD 2011/04/18 12:16 #

    모든 기획자가 다 이렇다고 생각하시진 않겠죠. 그리고 기획이든, 프로그래밍이든 실수할 수 있는거고, 이러면서 발전하는 거니까요. 이런 사례만으로 전체를 판단하진 않을 거 같습니다.
  • gump 2011/04/26 11:12 # 삭제 답글

    성공사례에 서버프로그래머의 벨런싱만 있는걸 보니 뭔가 가슴이 아프네요...
    전부 읽어보지는 않아서 ^^; 다 읽어보고 의견 달아야겠네요
  • 박PD 2011/04/26 18:07 #

    네, 기획자 입장에서는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글 기대할께요~
  • 레드페이퍼 2011/04/26 11:40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개발자라면 누구나 겪어봤을 법한 이야기들이네요. ㅎㅎ
  • 박PD 2011/04/26 18:07 #

    저야 좋은 글 모아온 거 밖에 한 일이 없어서요.
  • L 2011/08/17 15:53 # 삭제 답글

    그냥 같이 일했던 기획자가 병맛인데 기획 전체를 매도하는 것 같은 느낌이 약간 들어서 씁쓸하네요. 역시 프로그래머는 기획자 안티가 될수밖에 없는가 싶기도 하고..
  • 박PD 2011/08/18 22:25 #

    이런 글을 통해서 서로가 좀 더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겠죠.
  • 비공개 2016/07/19 07:23 # 삭제 답글

    흠 모두 비공개가 되서 볼수가 없는데 왜 링크를 걸으셧지...
  • 박PD 2016/07/19 16:12 #

    저런.. 비공개로 바뀌었네요. 다른 링크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박PD 2016/07/19 16:25 #

    링크를 찾기 어렵군요. 원저자가 비공개 처리한 걸 억지로 찾아내서 링크 거는 것도 좀 애매하고... 본문 수정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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