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MGG와이드바


[책] .NET 예제로 배우는 단위 테스트 개발 이야기



2009년 6월에 출간된 책(The Art of Unit Testing: With Examples in .Net)이 2010년 10월에 .NET 예제로 배우는 단위테스트 라는 이름으로 번역되어 나왔다. 번역되는 속도가 요즘 단위테스트의 위치를 반영한다고 할 때 우리나라에서도 단위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꽤 성숙되었다는 걸 알 수 있다.
저자 Roy Osherove 가 Typemock 이라는 mock 프레임워크의 수석 아키텍트이다보니 책의 많은 내용이 Stub 과 Mock 을 어떻게 설치할 것인지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나는 이 점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간단한 학교 프로젝트라면 모를까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하면서 레거시 코드 없이 개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테고, 이럴 때 레거시 코드의 틈새(seam) 사이로 테스트 코드가 끼어들어갈 수 있도록 Stub 과 Mock 을 잘 만들어줄 수 있는가가 단위테스트의 성패를 좌우한다. 책이 얇고 주로 .NET 코드만 다루고 있지만, 이것저것 전부 다루려다가 어중간해질 봐에야 하나에 집중해서 깔끔하게 나왔다는 점에서 점수를 많이 주고 싶다.

딱 하나 아쉬운 것은 표지 그림인데, 평소 인사이트 답지 않게 원서 표지를 거의 그래로 사용했다. 요즘이야 왜색 같은 거 따지지 않는 분위기라지만 옛날 같았으면 일본 사무라이가 기술서 표지에 그려져 있다면 거부감을 느끼지 않았을까. 여기까지 쓰고 나니 시대가 어느때인데 이런 거 생각하는 나도 참 구식이구나 싶다.

PS : Manning 출판사가 번역서에도 원서 표지를 그대로 써야 하는 정책이 있다고 하네요. 오호...

책 홈페이지

덧글

  • CharSyam 2010/10/31 23:15 # 삭제 답글

    구석이 아니라 구식입니다. ㅋㅋㅋ
  • 박PD 2010/10/31 23:48 #

    ㅋㅋ 바꿨음 :)
  • 너굴 2010/11/05 12:51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박PD 님.
    책에 대한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표지는 저희도 아쉽지만, Manning 출판사의 정책상 표지 인물을 그대로 사용하는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저희가 발간했던 프로그래밍 jQuery도 같은 이유로 표지 인물을 사용하고 있죠. ^^
  • 박PD 2010/11/05 14:28 #

    아하. 또 그런 이유가 있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Yes24위대한게임의탄생3

위대한 게임의 탄생 3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