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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Manager Pool - 성공하는 프로젝트 관리자를 위한 61가지 리더쉽 패턴

Manager Pool - 성공하는 프로젝트 관리자를 위한 61가지 리더쉽 패턴

이미 절판된 책을 어떻게 빌려봤습니다. 저는 관리자도 아니고 앞으로도 생각이 없지만 책에서 배울만한 내용이 많네요. 번역이 좀 아쉽기는 합니다만,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패턴이 많이 나오는데 각각 한 줄 요약해 봤습니다.

I. 심리적이고 보존적인 패턴, Psychological and Retentive Patterns
1.유도하는 손, Guiding Hand
 * 간섭, 제어 대신, 스스로 하게 만든다.
2.전념, Total Commitment
 * "나는 회사가 아니다. 나는 사람이다." 경영진이 아닌 개발자가 존경할만한 관리자가 된다.
3.레비아단, Leviathan
 * 프로젝트를 전부 다 알 수는 없다. 같이 일하는 개발자를 믿는다.
4.연극, Drama
 * 개발자의 목표, 내적동기를 잘 조율하고, 비전을 전달해 지금의 작업이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5. 은유, Metaphor
 * 비전 공유에 도움이 되는 은유를 찾아 들려준다.
6. 스위스, Switzeriand
 * 사내정치에 휩쓸리지 않는다.
7. 좋은 서비스, Good Service
 * 팀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8. 완전한 인격체, Whole People
 * 도구가 아닌 인격체로서 개발자의 삶을 존중한다.
9. 문화적 능력, Cultural Competence
 * 팀원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10. 공중에 뜨는 구두, Hover Shoes
 * 꼭 필요한 문제에만 주의를 집중하고, 사소한 문제로 사람들을 들볶지 않는다.
11. 바람 구멍, Blowhole
 * 사용자, 경영자, 개발자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다.
12. 괴짜 다루기, Geek Channeling
 * 엔지니어를 통제하기보다,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의사소통 한다.

II. 행동적, 배제적 패턴, Behavioral and Expulsive Patterns
13. 자기 과시, Exhibitionism
 * 관리자라고 거만하게 굴지 않고, 회사 입장만 대변하지 않는다.
14. 뻔뻔스러운 바보, Shameless Ignoramus
 * 세부적인 기술문제는 잘 모른다는 걸 부끄러워하지 않고, 솔직하게 물어본다.
15. 헛 똑똑이, Too Clever by Half
 * 개발자보다 자신이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면서 일을 참견하려 들지 않는다.
16. 40여 차례의 난도질, Forty Whacks
 * 가부장적으로 개발자를 대하지 않는다.
17. 그들만의 언어, Tribal Language
 * 개발자들이 쓰는 기술 언어를 배운다.
18. 사회적 광대, Social Jester
 * 항상 옳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필요하다면 스스로를 웃음꺼리로 만든다.

III. 전략적인 패턴, Strategic Patterns
19. 직접적인 행동, Direct Action
 * 정치적으로 행동하지 말고 양심이 가는대로 행동하라.
20. 성과 기반, Outcome Based
 * 업무 시간이 아닌 업무 결과로 평가한다.
21. 조언자를 찾아라, Geek a Guru
 * 개발자와 관리자 양 쪽에서 인정받는 개발자를 찾아 도움을 구한다.
22. 홈 그라운드의 이점, Home Field Advantage
 * 개발자의 치어리더, 서포터가 된다.
23. 시간와 노동의 해악, Overtime Detox
 * 야근을 피한다.
24. 소변보는 사람의 항의, Defense De Pesser
 * 개발자를 감시하는 식의 인격적 모욕감을 느끼게 하지 않는다.
25. 베짱이 찾기, The Gauntlet
 * 다른 개발자들의 반응을 통해서 농땡이치는 개발자를 찾아 해결한다.
26. 고객을 관리하라, Push the Customer
 * 요구사항이 분별없이 쏟아지는 것을 막는다.
27. 결승선, Finish Line
 * 단기 목표를 분명하게 정한다(스프린트).
28. 예방 접종, Inoculation
 * 예상되는 (인간)문제를 미리 파악해 해결한다.
29. 거절하라, Just Say No
 * 아닌 것은 용기있게 아니라고 한다.
30. 바퀴에 기름치기, Grease the Wheel
 * 불평많은 팀원의 불평을 공식적으로 들어주고 반영할 기회를 제공한다.
31. 개개인의 존중, Obe by One
 * 개인의 개성을 존중한다. 전체 회의보다 비공식적인 대화를 더 자주 갖는다.
32. 연습은 실전같이, 실전은 연습같이, Train Hard, Fight Easy
 * 토이 프로젝트로 개발팀을 교육시킨다.
33. 실험 프로젝트, Trial Project
 * 개발팀이 몸을 풀 수 있는 테스트용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34. 비밀 프로젝트, Secret Stash
 * 필요하다면 몰래 회사 정책과는 다른 일을 위험을 감수하고 한다. "허락을 받기 보다는 용서를 비는 것이 더 낫다", "스컹크 작업" - Lockheed-Martin
35. 실패, Defeat
 *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36. 임시 임무, Casual Duty
 * 일시적으로 널널해진 개발팀을 유지하기 위해 할 일을 제공한다.

IV. 전술적인 패턴, Tactical Patterns
37. 스페인 금화, Spanish Ounce of Gold
 * 충분한 금전 보상으로 의욕을 산다(인센티브 제도).
38. 의미있는 사건, Significant Events
 * 개발자의 작업이 그 사람의 인생에 의미 있는 사건이 되게 한다.
39. 고양이 몰기, Herding Cats
 * 개발자들이 목표를 명확하게 그릴 수 있게 한다.
40. 나누어 정복하기, Divide and Conquer
 * 전체 팀을 소규모 단위의 cross-function 팀으로 나눈다.
41. 동료간 압박, Peer Pressure
 * 페어 프로그래밍
42. 승객의 도움, Passengers Push
 * 다른 사람의 작업을 나서서 도와주게 하는 공동 소유 의식.
43. 불만 찾기, Decipher Discontent
 * 팀이 가지고 있는 불만을 파악하되, 개개인에게 불이익이 생기지 않게 한다.
44. 맞불, Backfires
 * 문제를 묵혀놨다가 썩히지 말고, 빨리 해결한다.
45. 충분한 밧줄, Enough Rope
 * 개발자에게 필요한 자원을 최대한 제공한다.
46. 썩은 과일, Rotten Fruit
 * 팀에 악영향을 미치는 팀원을 다른 곳으로 보낸다.
47. 기능 삭제, Featurectomy
 * feature creep 을 피하고, 기능은 줄이되 개발 주기도 짧게 만들어 자주 피드백을 받는다.
48. 방어막, Containment Building
 * 팀을 구하기 위해 정치적 수완을 발휘한다.
49. 화물의식, Cargo Cult
 * 조직 개편으로 경영진을 만족시키되 실제로는 아무것도 바뀐 것이 없게 한다.
50. 자백,Cop a Plea
 * 속이지 않고 솔직하게 정보를 공개한다.
51. 수류탄 위로 뛰어들어라, Fall on the Grenade
 * 팀의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진다.
52. 배를 포기하라, Abandon ship
 * 팀이 drop 될 때 팀원들을 구조한다.

V. 환경적인 패턴, Environmental Patterns
53. 주거공간, Living Space
 * 하루 중에서 가장 오래 지내는 사무실을 주거 공간같이 편하게 만든다.
54. 독특한 공간, Unique Place
 * 남고 싶게 만드는 공간으로 만든다.
55. 경기장, Ball Court
 * 개발자의 능률이 최대가 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56. 사적인 공간, Private Space
 * 사적인 공간을 제공하고 개발자의 privacy 를 존중한다.
57. 모두를 위한 공간, Public Space
 * '프로그래밍 심리학'의 자판기 같은 의견 교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58. 괴짜들의 공간, Geek Space
 * 개발자들의 공간을 마음대로 꾸밀 수 있게 하고, 피규어 같은 걸로 뭐라고 하지 않는다.
59. 격식을 갖춘 공간, Formal Space
 * 다 같이 모일 수 있는 강단 역할을 할 큰 공간을 제공한다.
60. 연료, Fuel
 * 맛있는 커피, 스낵을 탕비실에 쌓아둔다.
61. 휴가, Vacation
 * 2주 ~ 3주 휴가는 모욕적이다. 6~7주 휴가는 특권이 아니라 권리다.

덧글

  • TTF 2010/07/05 03:40 # 삭제 답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서 한가지도 소홀하게 지나칠 수 없는 항목들 이네요.
    다행히 지금 일하고 있는 환경에서는 50% 이상 만족하고 있습니다. ^^
  • 박PD 2010/07/05 08:11 #

    좋은 회사 다니고 계시네요 :)
  • 마이즈 2010/07/05 09:21 # 답글

    관리받는 입장(?)에서 정말 부러운 이야기가 많네요 ^^
  • 박PD 2010/07/05 12:04 #

    관리받는 사람도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 의미가 있는 듯 합니다 :)
  • 피닉스 2010/07/05 09:29 # 답글

    괜찮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 모두 품절이네요 ㅡㅡ
  • 박PD 2010/07/05 12:05 #

    헌 책방에서라도 구하고 싶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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