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MGG와이드바


Mega Engineering - Dome over Houston (휴스턴 전체를 돔으로 덮자) 사는 이야기



디스커버리 채널에 [http]재미있는 걸 봤습니다. 작년 6월에 방송되었다고 하니,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겠네요. [http]휴스턴 전체를 돔으로 덮겠다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휴스턴은 미국에서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라는데, 덥기도 하고 허리케인 등의 피해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http]Ethylene tetrafluoroethylene, ETFE 라는 일종의 비닐(플라스틱)같은 재료로 돔을 만들려고 하는데, ETFE 는 유리와 비교했을 때, 무게는 1%, 빛 투과율 더 높음, 설치 비용 24~70% 낮음, self-cleaning 기능, 재활용 가능, 온도 -185도 ~ 150도까지 견딘다고 합니다. ETFE 는 이미 여러 곳에서 사용되고 있네요. 제조사는 [http]Vector Foiltec 라고 합니다.
돔의 최대 높이는 457 m(1500 feet) 이상이기 때문에, 구조물을 지을 때는 헬리콥터와 헬륨이 들어있는 비행선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비행선은 1900 Kg 까지 들 수 있다고 하는군요. 4.5미티 패널이 15만개, 프레임은 369,000 개가 사용되고, 20% 이상이 무너지기 전에는 돔이 유지될 거라고 합니다.

오른쪽 사진은 [http]애플시드 : 엑스머시나 에 나오는 올림푸스인데요, 느낌이 비슷하지 않나요? 어쩌면 핵전쟁 후에는 휴스턴이 가장 살기 좋은 도시가 될지도 모르겠군요. 멀쩡하게 남아 있다면...

중간에 자주 등장하는 아키텍트가 있는데요, [http]Buckminster Fuller(버크민스터 퓰러)라는 분입니다. 인터뷰 하는 사람들의 회사 이름이 'Fuller Sadao Zung' 인걸 보면 관련이 있는 거 같군요.

[http]SF 영화처럼, 도시를 덮는 인공 돔 프로젝트
[http]돔으로 된 도시 건설을 계획중인 휴스턴의 에덴 프로젝트 (Eden Project)
[http]합판으로 지은 한국 교회: 1950년대

덧글

  • 두기 2010/04/15 14:58 # 답글

    건강에 자연상태가 좋은지 인공상태가 좋은지 테스트하는 거대한 실험장이 되겠네요.
  • 박PD 2010/04/15 15:48 #

    프로젝트가 꼭 진행되었으면 좋겠어요. 미래 세계가 눈 앞에 있군요. :)
댓글 입력 영역


Yes24위대한게임의탄생3

위대한 게임의 탄생 3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