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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년 11 월 xper 모임 후기(1/2)입니다. 모임

[http]2009 년 11 월 [http]xper 모임 후기입니다.
() 는 제가 추가한 내용입니다.

Special Force II 팀장님인 고성원님이 팀에 Scrum 을 도입한 경험과 감상에 대해 공유해 주셨습니다.

  • Scrum 을 도입하게 된 배경
    • 개발 및 조직 관리 효율화
    • 매너리즘 방지, 집중도 향상
    • 스케줄 완수 성공률 증가
    • 성과 측정 방법 필요
    • 고객 만족. 퍼블리셔 같은 내부 고객 포함
  • 도입 후 팀원들의 증언
    • 목표가 분명해졌다.
    • 일일 스크럼이 가장 좋았다.
    • 작업 결과를 매일 공유하는 게 좋았다.
    • 다른 파트를 이해할 수 있었다.
    • 긍정적인 부담 덕분에 책임감이 생겼다.
    • 우선 순위를 고려해서 작업할 수 있었다. 아트팀에서 나온 얘기
    • 회의는 줄고, 업무 정보 시각화는 늘었다.
    • Sprint 가 끝날 때 마다 레벨업 하는 느낌이었다.
    • 이런 게 프로같이 일 한다는 거구나 라는 느낌이었다.
    • 사람이 프로젝트를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 안 좋은 곳에서는 스케줄이 사람과 프로젝트를 통제한다.
  • 조직 관리 방향성
    • 가치 : 개발자가 느끼는 가치란?
    • 권한 위임 : 물론 사람을 잘 선택해서 위임해야 한다.
      • (그럼 위임을 못 받는 사람도 있을텐데, 이런 사람들은 ownership 을 못 느끼지 않을까?)
    • 보상 : 연봉, 인정, 휴가, 정시퇴근,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 (커뮤니케이션 만족도라는 건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들이 있는 회사' 라는 의미일 수도)
      • 예 : 회식 때 5 만원짜리 카레를 먹으러도 가 봤다.
      • 칭찬/격려는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
        • 팀원에 대한 관심이 없다면 불가능하다.
  • 툴 도입
    • [http]지라(issue tracker) + [http]GreenHopper
      • (N모사랑 비슷한 방식이군요.)
    • [http]Confluence : Enterprise Wiki + Blog
      • zip, pdf 내용 검색도 가능
      • 팀원 각자가 내부 블로그도 운용
      • (다른 팀과도 정보 공유를 하는 듯)
    • War-Room Board에 포스트잇을 붙일 때, 기획의 경우, 게임 오픈 직전까지 계속적인 정련을 진행해야 하므로(즉, SPRINT로 구분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으므로…) ?SF2팀만의 방식으로 변경하여 시행 중.
  • 팀 복지
    • 1년에 한 번은 무조건 간다는 해외연수
    • 마일스톤 끝나면 케익으로 파티
      • 팀원들이 가장 행복해 하는 것 같아 보였음
  • Q&A
    • 권한이 없을 때 Scrum 을 도입하려면?
      • 긍정적인 사람부터 설득해서 효과를 보여줘라
    • Scrum 도입에 유리했던 점은?
      • 회사로부터 권한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마음대로 해봐), 더 쉬웠다.
    • 달라진 점은? 스케줄이 밀리면
      • 예전 : 왜 이렇게 늦은거야?
      • 현재 : 뭐 도와줄 만한 거 있을까?
  • 민신현 과장님 후기는 정리 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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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window31 2009/12/01 23:12 # 삭제 답글

    신청하고 돈도 냇는데 회사 일 땜시 당일 취소햇어요 ㅠ ㅠ 아깝네요.....
  • 박PD 2009/12/01 23:49 #

    이렇게 아쉬울데가... 다른 분들 후기보면서 아쉬움을 달래보아요~
  • muscly 2009/12/02 14:34 # 삭제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배울 점이 많아서,
    저희 팀에도 널리 알려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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