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MGG와이드바


KGC 2009 10월 8일 (목) 후기 2/2 개발 이야기

다음은 "정현석 (㈜ 제로딘게임즈) - MMORPG 제작에 필요한 엔진의 개발 및 문제 해결방안" 을 들었습니다.
강연자가 정우성인줄 알았습니다. ㅋㅋ KGC 강연 최고 훈남상 줘도 될 듯.
하여튼, 궁금했던 제로딘엔진의 장점을 시연과 함께 보여주셨습니다.
사용엔진으로서 필요한 기능은 대부분 들어있더군요.


많은 툴이 프로그래머에게 익숙한 형태더라. 좀 더 그래픽 사용자 입맛에 맞게 만들려고 했다.
Shader 명령어를 끌어와서 loading 하는 방식인데, 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대신 기본 라이브러리 샘플을 제공하고 클라이언트 회사에서 꼭 필요하다고 하면 shader 코드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자동 Texture Splatting
캐릭터 툴에서 map 도 로딩할 수 있게 해, map 에서의 분위기를 살펴볼 수 있게 함
서버용 지형 3D 큐브 생성 (CCUBE)
갑옷이 녹 슨 느낌을 낼 수도 있다.
Crowd system : LOD mesh 따로 안 만들어도 시스템에서 자동 계산한다(물론 직접 만들수도 있다)

'컨텐츠 개발 생산성을 높혀주는 기능이 별로 없는 거 같다' 는 질문
--> 그런 기능을 너무 넣다가 보면, 특정 게임에 한정되어 버리기 쉽기 때문에 우선 기본적인 기능 구현을 충실히 하려고 한다
---> 그래도 몇 가지 컨텐츠 개발용 기능으로,
---> 지형 높낮이와 함께 높,낮이가 조절되는 지형 Asset,
---> 몬스터 스폰 위치등을 map 에서 지정할 수 있는 기능,
---> 나무 등을 random 하게 여러 개 빨리 놓을 수 있는 기능등을 보여주셨습니다.

좋은 강연 감사합니다.


다음으로는 '홍성민 (㈜스마일게이트) - 대규모 온라인 게임 개발을 위한 실전 애자일 방법론' 을 들었습니다.
강연자님은 스마일게이트 에서 '홀인원'(가칭) 을 준비하는 팀의 PD 이신 거 같더군요.
저는 애자일을 좋아하고, '대규모', '온라인', '실전' 이런 단어도 좋아하기 때문에 큰 고민하지 않고 이 강연을 선택했습니다.
처음에 강연자분이 10여분간을 '한국인의 우수함' 에 대해서 얘기할 때에는
'이런 낚시 강연이라니!' 라면서 안절부절했었습니다만, 뒤로 가면서 본 내용이 나오니까 들을만 하더군요.
이렇게 좋은 내용을 준비해 오셨으면서 왜 그런 필요없는 얘기에 오랜 시간을 쓰신건지 ㅎㅎ

강연 내용 :
독일에서 몇 년간 일하면서 애자일을 경험했고, 한국 돌아와서는 한국에 맞게 애자일을 도입하고 있다.
애자일 중에서는 스크럼이 가장 쉽더라.
'한국적 애자일' 의 특징으로
하향식 업무 분장과 상향식 계획 수립(업무 분장은 팀장이 하고, 업무 계획 수립은 담당자가 진행) 등이 있다.
pre-backlog 과정은 팀장과 senior 급만 참석한다.
excel 에 번다운 차트 자동 생성 등 여러 템플릿이 인터넷에 많다.
2주일에 한 번씩 PD(발표자) 가 Backlog 종이를 잘라 벽에 붙인다. 종이공장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아무래도 너무 자율로 맡기는 건 잘 안 되더라.
Buffer Weeks 를 잘 활용해 중간중간 튀어나오는 업무를 처리하려고 한다.

질문에서 중요한 얘기가 나왔는데요,
애자일(혹은 스크럼) 에서는 너무 잘게 업무가 쪼개지다보니
'목표도 분명하지 않고, 실패할 가능성도 높지만, 게임의 재미을 찾기 위해서는 꼭 해야하는 일' 을 사람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더군요.
저도 스크럼에서 백로그를 만들거나, 업무 분장을 할 때 아무래도 성공가능성이 높은 업무부터 먼저 손이 가게 되는데,
성공/실패를 떠나서 막 도전해보려는 시도도 있어야 의외의 게임성을 찾을 수도 있는데
스크럼 때문에 너무 micro 관리를 하다보면 이런 시도를 잘 못 할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연자님은 'buffer weeks을 최대한 활용하는 쪽으로 하고 있다' 라고 평이하게 답변해 주셨지만
질문만으로도 많은 걸 생각하게 한 강연이었습니다.

성과에 대한 얘기도 나왔는데,
'자신이 어떤 성과를 왜 받았는지를 투명하게 알 수 있어야 한다' 라고 교과서적인 대답을 해 주셨지만
막상 실제로 어떻게 성과를 평과하는지 알려달라고 했더니
'강연을 보러 온 팀원들이 있어서 곤란하다' 라는 답변을 하셨네요. ㅎㅎ

좋은 강연 감사합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Yes24위대한게임의탄생3

위대한 게임의 탄생 3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