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MGG와이드바


KGC 2009 10월 8일 (목) 후기 1/2 모임

목요일 첫 수업으로는 Yoichiro Miyake - 'The History and Fundamental of Digital Game AI' 를 들었습니다.
Miyake 와는 2007 년 KGC 에서 보고, 2008 년 GDC 에서 만나게 되면서 꽤 친해졌습니다.
동경대 물리던가 어디 석사까지 한 거 같은데, 핸드폰도 안 가지고 다니는 전형적인 일본 게임 프로그래머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2007 년에도 한국의 아키하바라 가 어디냐고 물어보길래 용산 가보라고 알려줬더니 다음 날 가더군요 :)


Miyake 는 Chrome Hound 와 데몬즈 소울에서 AI 를 담당했었습니다.
(AI 스크립트가 아닌, AI 구조를 잡고 프로그래밍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
데몬즈 소울에 대한 몇 가지 사소한 얘기를 더 들었지만 비밀인 듯 하니 여기까지만...

데몬즈 소울에 대한 얘기는 여기에서도 다루고 있네요.


[http]미치겠다...데몬즈 소울 : 와하하하하...;ㅂ; (부제: 발컨의 절규 -_-)
[http]데몬즈 소울 : 게이머의 영혼을 사로잡은 단순성의 진리
[http]데몬즈소울 개발진 인터뷰 - 1
[http]데몬즈소울 개발진 인터뷰 - 2
[http]데몬즈소울 개발진 인터뷰 - 3



다음에는 Jack Porter (Epic Games Korea) - 언리얼 엔진3로 온라인게임 만들기 를 들었습니다.
Jack Porter 는 한국말 꽤 잘 하더군요. 강연 자료를 한글로 준비해와서 보기가 편했습니다.


다음에는 Grayson Edge (Epic Games) - 언리얼엔진3 의 적용 (레벨 제작 & 그래픽 시연) 를 들었습니다.

점심을 먹고 좀 늦게 왔더니 어느새 자리가 꽉 차 버려서 2 시간 내내 땅바닥에서 강연을 들었습니다.
Unreal 엔진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더군요.
월드를 만들기 위해 BSP 를 먼저 만든 다음에, 그 위에 Asset 같은 걸 놓는 예제
파티클 배치, Material 편집, Lightmass 적용하는 예제
Kismet 으로 레벨에 함정이나 퍼즐을 만드는 예제,
Shader 연산이 많이 드는 곳을 다른 색으로 보여주는 기능, 애니메이션 보기,
Matinee 로 시네마틱 편집하는 예제(자기가 개발한 부분이라 그런지 이걸 너무 길게 하더군요)  등을 보여줬습니다.

크라이엔진으로 필드를 편집할 때보다는 좀 더 느린 감은 있지만,
좀 더 자유롭게 이것저것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핑백

덧글

  • nbee 2009/10/13 09:57 # 답글

    저 AI강연을 정말 기대하고 있었는데,간단하게 요약되어있는 후기들만 봐도 아..역시 갈 껄..하는 후회가 남네요..흑흑..;ㅁ;
댓글 입력 영역


Yes24위대한게임의탄생3

위대한 게임의 탄생 3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