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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 a Level in 45-minutes in CryENGINE - Sascha Gundlach 모임

화요일에 들은 세션입니다.
Crytek 부스에서도 보여줄 거 같은 tech demo 이긴 했지만 재미있었습니다.
Sandbox 에디터를 이용해서
무인도안에서 적들과 총격전을 하고,
떨어져내리는 함정을 피하고,
배를 찾아서 다음 레벨로 이동하기 위한 레벨을 만드는 작업을
45분안에 만드는 과정을 보여줬습니다.


다음은 레벨에서 나무를 심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이, 크라이텍 본사 근처를 찾아갔을 때 주위 풍경을 보고 어디에서 많이 본 듯한 느낌이 들어서 이상했었는데,
생각해보니 여기 데모에서 보여준 숲이 크라이텍 본사 근처 숲과 분위기가 굉장히 비슷하더군요. :)
한국에서 이런 엔진이 나오면, 데모 시연용으로 소나무가 등장하려나요?


다음은 이벤트 트리거에 대한 내용입니다.
특정 위치에 들어가게 되면, 쌓여있던 나무의 물리를 작용시켜서 아래로 굴러 떨어지게 했습니다.
이런 저작툴이 있으면, 레벨 디자인이 훨씬 빨라지겠더군요.
다만 이런 걸 MMORPG 에 적용하려면
제 생각에는 클라이언트에 npc ai 라던가, 공격 공식 같은 게 전부 들어가야 할텐데 그건 좀 곤란할테고
Unreal Networking Architecture (번역)처럼, 한 바이너리 안에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같이 들어가 있고,
내부적으로 패킷 통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으로 만들어서,
툴에서는 클라이언트, 서버를 같이 실행하고,
라이브로 갈 때는, 서버용, 클라이언트용을 따로 빌드에서 다른 바이너리로 만드는 방식을 써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만 해 봤습니다. (언젠가는 시도해 볼 수 있겠죠)


레벨 만들자마자 플레이모드로 직접 총도 쏴 보고, 다시 바로 수정 모드로 들어갈 수 있었는데,
그 switch 과정이 꽤나 신속하더군요.
그리고 신기한게, 다른 엔진 시연에서도 그랬는데, 이상하게 주인공의 이마가 대부분 까졌다는 겁니다. :)


이번에 장언일님의 제로딘엔진 도 기사에 나왔던데,
우리나라도 이런 좋은 엔진이 여러 개 나왔으면 합니다. :)

http://parkpd.egloos.com/1942150
http://journal.wheel-of-games.com/en/2009/08/the-sandbox-cryengines-level-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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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자바워크 2009/09/03 16:38 # 답글

    강변 사진.. 회사 근처에 점심먹고 가끔 산책가는 곳이군요. :)
  • 박PD 2009/09/03 17:14 #

    한강보다 조용하면서도 경치가 좋더군요. 옛날 성당 같은 것도 보이고.
    좋은 근무 환경에서 일 하고 계시더군요. :)
  • 난슬롯 2009/09/08 13:00 # 삭제 답글

    요기 바로위에 장언일 인듯 ㅎ
    사람이름인데 오타를 고쳐줘야 ㅋㅋ
  • 박PD 2009/09/08 13:34 #

    수정했다.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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