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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C2007 종합. 11.07 수 모임

11.07 Welcome 리셉션
밥은 힐튼 호텔의 맛있는 부페. 사람은 별로 많이 안 왔다.
덕분에 저녁 먹은 후 8명이서 커피 + 맥주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일본에 RPG 게임은 많지만 FPS 는 잘 안 된다.
이유는 일본 사람들은 총으로 사람 쏘는 거 싫어하기 때문이라고...
(군대를 안 가기 때문일지도. Miyake 씨도 총 한 번도 안 만져봤다고 함. 좋겠다.)

중국 최대 동접 게임은 100만이 넘는다.
단, 유효화 모델은 아이템 판매
1,2,3 위 게임이 모두 2D 게임(4위가 WOW)
중국 사람들은 아직 게임이라는 문화가 익숙하지 않다.

일본 게임 프로그래머는 회사내의 가장 하위계층이라고 하는군요.
돈도 적게 주고, 일은 많이 시키고, 매일 1시-2시까지 일한다.
더 큰 문제는 게임은 잘 만든다는 거.
결혼 후에는 게임 회사를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

모 게임 회사는 인공지능을 위해 Lua 스크립트를 사용했다.
그러나, Lua 를 게임에 쓸 경우, 타이틀에 Lua 타이틀을 찍어줘야 하는데 이걸 안 해서 비밀이다.

게임을 영어로 만들면 유럽에서도 꽤 잘 팔릴 수 있다.
영국, 프랑스는 꽤 인프라가 잘 되어 있고, 덴마크(스웨덴?) 의 환경은 한국과 유사할 정도로 잘 되어 있다. 그러나 독일은 별로... ISDN? 인가를 쓰고 있는데 경쟁도 없고 해서 통신 시설이 잘 되어 있지 않다.

에어로너츠가 비행기 게임 중에서는 가장 잘 된다고 하는데도 동접이 1천이 겨우 나온다고 한다. (소문으로만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비행기의 컨트롤이 어렵기 때문인 듯?
그래서 다른 회사 게임(이름이..?) 은 비행기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아예 좌,우 회전만 가능하게 하게 만들고 있다고 한다. (일명 2D 비행기 게임)

일본 게임 시장
게임기 시장 7조
온라인 1조 몇 천
게임기 시장 중 패키지 시장은 5조
온라인 게임 시장은 매년 30% 씩 증가하고 있다.
GamePot 의 대표적인 퍼블리싱 게임은 팡야, 카발, 군주 등.
다이나스티아 Dinastia 는 토시유키 아시야마씨 혼자 엔진 만들어 개발된 게임이다. 목적이 없는 여성전용 MMORPG
그러나 가입자 수가 2만명 T_T

그 외 :
ACE 기술 지원 가격이 6개월에 24만원(1개월에 4만원) 이라고 함
질문 올리면 답변도 금방금방 달아준다고 함.(단, 다른 사람 질문은 볼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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