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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Visual Studio 개발자와의 얘기 정리 개발 이야기

PPT 를 받으면 올릴려고 했지만, 미리 공유해 두려고 올려둡니다. :)

10월 12일 MS Visual Studio 팀 본사 직원들의 PT 를 듣고, 질/답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2008 에서 달라지는 점

MSVC 2008 부터 native C++ 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전까지는 .NET 쪽으로 계속 지원했지만, native C++ 에 대한 수요가 여전하다고 생각했다.
 STL/CLR, marshalling library 등 managed 와의 interop 을 하기 쉽게 만들었다.

intellisence 가 너무 느리다는 걸 안다. 버그라고 생각하고 2008 에서 수정했다.
 
spy++ 개발자가 나갔다가 다시 돌아온 덕분에 update 되었다.

MFC 지원을 다시 강화한다.
 MFC UI 프로그램을 2008 로 컴파일하기만 해도, UI 가 office 2007 리본 스타일로 만들어진다.

Vista 의 UAC(User Account Control) 를 빌트인으로 지원한다.

Vista Common Controls 지원.

class designer 를 다시 지원.
 UML 비스무리하게 그려줌.

template 에 관련된 friend 키워드 버그 수정

out of band releases
 TR1 지원
 60 일 안에 패치를 제공할 생각.
 
autoexp.dat 을 이용하면, 매크로나 클래스의 멤버를 쉽게 watch 창에서 볼 수 있다.
 http://www.developer.com/net/cplus/article.php/3509761
 http://minjang.egloos.com/1339645
 
----

질문:

compile re-architecturing 이 진행중이다.
 30년이 넘은 코드 베이스다 보니 더 이상 업데이트 하기 힘들어져서, 2년 전부터 처음부터 만들기 시작했다.
 이 녀석은 여러 심볼 정보를 데이타 파일로 뽑아줄 것이므로, 자바의 리플렉션같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게 되면 UnitTest, Refactoring 같은 기능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그 이전에는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
  (critical 기능이 아니고, UnitTest 같은 기능은 없어도 제품이 팔기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밀린다. - 
   MS 다운, 그리고 기업에서 월급을 받는 바람직한 회사원다운 대답이었습니다.)
 
multithread 에서 Break Point 걸면 machine 이 hang 된다.
 리모트 디버깅을 사용해 봐라. -.-;;
 visual studio 개발팀과 debugging 개발팀은 다른 팀이라서 잘은 모르겠다.
 그래도 이슈를 전달해 주겠다.

VSS 는 절대 쓰지 마라. 대신 Visual Studio Team System 을 써라.
 migration 기능도 잘 되어 있다.

Incredibuild 기능은 잘 모르겠다.
 아예 컴퓨터를 클러스트링 하면 어떨까? NT 빌드팀은 그렇게 한다고 한다.

Pre-Process 기능을 이용하면 매크로를 inline 해서 볼 수 있다.
 http://msdn2.microsoft.com/en-us/library/8z9z0bx6(VS.80).aspx
 
intel TBB 같은 non-bloking container 를 지원할 생각은 없나?
 STL/CLR 에 그런 걸 넣는다는 얘기를 들은 거 같기도 하다.
 
assoc 를 뭐 어떻게 하면 "특정 확장자의 파일을 visual studio 로 열기" 지정할 수 있다.
 이건 잘 못 들었음.
 
그 외 몇 가지 버그와 건의 사항을 전달했음.

----

batul@microsoft.com

관련 페이지
 http://www.oscarplex.net/83
 http://all2one.tistory.com/entry/%EA%B8%B0%EB%8C%80%EB%90%98%EB%8A%94-Visual-C-2008


덧글

  • clee 2007/10/15 15:53 # 삭제 답글

    앗.. 리모트 디버깅시에 edit & continue 가 잘 안되었었는데 고거 고쳤을래나... 고거 물어봐달라고 할걸 깜박했네...
  • 박PD 2007/10/15 16:19 # 답글

    아쉽.. 이메일로 물어볼께요.
  • 최재훈 2007/10/15 16:34 # 삭제 답글

    우어. TR1 안 해준다더니 해주네요.
  • object 2007/10/16 11:25 # 답글

    >multithread 에서 Break Point 걸면 machine 이 hang 된다

    이건 윈도우 XP에 있는 고급텍스트도구 문제인 것 같습니다..

    http://minjang.egloos.com/1153835
    http://snaiper.tistory.com/198

    그리고 TBB 는 멀티스레딩 라이브러리 아닌가요?
  • 박PD 2007/10/17 11:07 # 답글

    최재훈 : 100% 지원은 아니겠지만.. 의지를 보였다는 게 맘에 드네요 :)
    object : 고급 텍스트 도구 관련해서 해 봤지만, 여전히 재발하더군요. 완벽한 해법은 아닌 거 같기도 해요. 다시 한 번 해 볼 필요는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그리고 TBB... 네... 질문은 Visual Studio 내부 라이브러리에 TBB 같은 걸 지원할 생각이 있느냐... 였습니다. :) 알아보겠다고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 석현 2007/11/23 13:24 # 삭제 답글

    어, 근데 몰랐는데 다시 읽어보니 이상하네.
    30년 넘은 코드 베이스다...라는거는 어디 얘긴가요? ;; C나 C++ 이 나온지 30년됬나? ;;

    설명좀..;;
  • 박PD 2007/11/23 23:04 # 답글

    C++ was written by Bjarne Stroustrup at Bell Labs during 1983-1985
    http://www.hitmill.com/programming/cpp/cppHistory.html

    1972 - The precursor to C, the language B, is developed at Bell Labs
    http://www.dotnetmasters.com/HistoryOfCFamily.htm

    라고 하는군요. 1983 년이면, 25년전... 1972년이면 35년전이군요.
    VisualC++ 의 모테가 어디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C 의 어떤 컴파일러를 모테로 지금까지 발전해 온게 아닌가 합니다.
  • C 2007/11/25 09:55 # 삭제 답글

    헐... 진짜 C의 역사와 같이 해온 컴파일러인건가..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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